커뮤니티

  • 커뮤니티
  • 자주하는 질문

교정치료는 언제 시작하는 것이 좋은가요?

2017-09-13 18:38:01
결혼은 언제 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마도 조금 고민될 질문이라 생각합니다. 나름대로의 생각이 있으시겠지만 누구에게나 해당되는 정답을 말해주기란 무척 어려운 일이 되겠지요. 어쩌면 정답은 '사람마다 다르다' 일지 모르겠습니다.

교정치료도 역시 경우에 따라 적당한 시기가 다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전과는 달리 치아이동에 제한이 되어온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대부분 해결된 현대 교정학에 있어서 어쩌면 교정치료의 적기를 따지는 문제는 의미가 없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치아이동의 효율성이나 치료후의 안정성, 치료과정의 수월함 등 여러가지 문제를 고려할 때, 가장 흔하다고 할 수 있는 '골격적인 부조화가 없거나 아주 경미한' 경우라면 젖니가 모두 빠지고 영구치로 갈고 난 다음인 만 12세 정도가 가장 좋은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주걱턱이나 윗턱뼈의 협착 등과 같이 골격적인 문제가 있거나, 영구치 송곳니의 위치나 방향이 좋지 못할 때, 젖니가 너무 일찍 빠져버린 경우 등에는 더 어린 나이에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치료가 일찍 필요한 상태인지 부모님이 판단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만 7세 정도부터는 1년에 한번 정도 교정전문의에게 검진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